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숲 오티에르 포레, 688대 1의 청약경쟁률

728x90
반응형
SMALL

오티에르 포레6·27 대출 규제를 피하면서 1순위 청약 평균 688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규제를 피해간 ‘풍선효과’로 풀이되며, 향후 비규제 단지 쏠림 현상이 심화될 전망입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지금부터 분석해 보겠습니다. 

청약일정 - 오티에르포레 청약 홈페이지

 

 

 

1. 오티에르 포레 청약 경쟁률 폭등

2025년 7월 8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오티에르 포레 1순위 청약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총 40가구 모집에 무려 2만7,525명이 몰려 평균 688.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서울권 고급 단지 중 역대급 수준의 청약경쟁률입니다.

입지 - 오티에르포레 청약홈페이지

 

2. 6·27 대출 규제 회피 효과

이번 청약 광풍의 핵심 배경에는 ‘6·27 대출 규제 적용 여부’가 있습니다. 정부는 2025년 6월 28일부터 수도권 주담대 한도를 최대 6억 원으로 제한하고, 다주택자에 대한 대출을 사실상 차단하는 강력한 규제를 시행했습니다.

그런데 오티에르 포레는 6·27 규제 시행 전날인 6월 27일 모집공고를 냈기 때문에 규제 적용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즉, 고가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자유롭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막차 단지’였던 것이죠.

오티에르 포레 측면에서는 규제가 희소식이 된 듯합니다. . 

 

3. 풍선효과 현실화…비규제 단지로 쏠리는 수요

이러한 결과는 명백한 풍선효과의 예시입니다.

규제의 영향을 받지 않는 단지에 청약 수요가 폭증한 것이죠.
특히 성수동은 최근 몇 년간 가격이 급등한 지역으로, 이 지역 신규 아파트에 대출 규제 예외 혜택이 있다는 점이 투자 수요까지 흡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4. 실수요자와 투자자의 대응 전략

이번 사례는 앞으로 청약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규제 회피 단지, 비규제지역, 공공지원 민간임대 등 다양한 선택지를 살펴야 합니다.
  • 투자자들은 일시적으로 규제 회피가 가능한 단지나 모집공고 타이밍을 고려한 전략 수립이 필요해졌습니다.

또한, 청약 전 대출 가능 여부, 규제 대상 여부 확인은 필수입니다.

 

5. 향후 청약시장과 대출정책의 흐름은?

정부는 현재 대출 규제의 빈틈을 빠르게 보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실제로 금융당국은 오티에르 포레 사례 이후 모집공고 시점이 아닌 분양계약 시점을 기준으로 규제를 적용하는 방식의 개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향후 투자 목적의 규제 회피 청약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음을 의미하며, 실수요자에게는 대출 여건이 계속해서 까다로워질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마무리하며

오티에르 포레 사례는 단순한 청약 성공 사례가 아닙니다.
그 속에는 정책의 틈새를 공략한 투자 전략이 숨어 있으며,
실수요자 역시 현명한 정보 탐색과 타이밍 판단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앞으로도 규제 적용 단지 여부, 모집 공고 시점, 대출 가능 여부를 철저히 따져보는 습관이 필요하겠지요.
변화무쌍한 시장 흐름 속, 내게 맞는 청약 전략을 세우는 데 이번 사례가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